Author : 관리자 / Creation date : 2021-08-11 / Hits : 3,942
수 학 보 고 서
성 명 | OOO | 학과 / 학번 | OOO/OOO |
파견국가 | 일본 | 파견학교 | Nagoya institute of Technology |
파견기간 | 2021 . 04 . 01 ~ 2021 . 08 . 31 (총 5개월) |
1. 준비과정
-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지원하기까지의 준비내용
처음 교환학생에 대해 알게 된 시점은 2018년 가을이었습니다. 당시 일본어에 관심이 있어 명지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외국어특강을 듣게 되었는데, 그 곳에서 교환학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한 번 쯤은 외국에서 생활해 보고 싶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파견학교 지원 과정
먼저 JLPT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였으나, 2020년에 코로나로 의해 JLPT 자격증은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고야공업대학에서는 JPT 자격증도 525점 이상을 취득하면 인정을 해준다고 하여 JPT 자격증을 바로 준비하였고, 첫 시험에 555점 두 번째 시험에 645점을 취득하여 교환학생 요건을 갖추었습니다. 요건을 갖춘 후 교환학생에 지원을 하였고,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 파견국가 출국 준비과정 (비자, 항공권, 준비물 등등)
비자는 나고야공업대학에서 3월 중에 COE를 보내 주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때문에 일본 측에서 비자 발급을 허가해 주지 않았고, 나고야공업대학에서 제공해준 Moodle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수업 및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2. 파견학교
-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Zoom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저를 제외한 학생들은 전부 교환학생이 아닌 외국인 유학생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설명해 주는 것은 대부분 외국인 유학생들이 Moodle 등에서 설정해야 하는 것인데, 교환학생은 학교 측에서 미리 설정을 해주기 때문에 따로 설정할 부분은 없고, Moodle의 접속이 가능한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 수업 & 학교활동
수업은 Moodle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교환학생을 하게 되면 나고야공업대학에서 Office365 아이디를 주는데, 그 아이디를 통해 https://www.cc.nitech.ac.jp/ 사이트의 Moodle(Nitech OTM)을 클릭하고 아래의 Moodle (3.8)・NitechOTMへログイン 버튼을 클릭하면 Moodle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 가지 못한 학생들은 전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게 되었고, 만약 2학기에 일본으로 갈 수 있으면 이번 학기와 동일하게 2주에 1주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1주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은 온라인으로 수강을 하게 되어 이용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3. 주변 환경
- 지역 정보
나고야 지역은 일본의 전국시대부터 유명한 지역으로 나고야 시내의 나고야 성 등이 있고, 근교로 가면 이세 신궁, 게로 온천, 시라카와고 등 다양한 곳으로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 학교 주변 정보
나고야공업대학은 츠루마이 역 근처에 있으며, 주부 국제공항에서도 50분 정도 거리로 가깝습니다. 나고야 시의 중심인 메이테츠나고야역도 매우 가깝기 때문에 어디든지 가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4. 비용
- 등록금(해당학생만)
- 기숙사 비용(학기당)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 추가 지출 비용은 없었습니다.
- 추가비용(Books, Insurance, Etc.)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게 될 경우 학교에서 교과서 구입을 대신 진행해 줍니다. 대부분의 책은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책이기 때문에 교과서를 구입하거나 수업에서 제공해주는 파일을 이용해야 하는데, 국제 배송이기 때문에 책의 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수강을 하는 교수님께 문의를 하여 수업에서 제공하는 파일로 가능한 경우에는 그 파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생활비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 추가 지출 비용은 없었습니다.
- 한달 평균 지출비용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 추가 지출 비용은 없었습니다.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교환학생 수업을 대부분 전공 과목으로 듣게 되었는데, 우리 학교에서 듣는 과목과는 다른 과목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특히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과목과 정보공학개론 과목이 좋았는데,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과목은 여러가지 게임 이론에 대해 설명해 주면서 어떠한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까? 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고, 정보공학개론 과목은 여러 교수님들께서 컴퓨터공학 분야로 진학을 하게 될 경우 이러이러한 분야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시면서 추후에 어떤 분야로 갈 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교에도 이러한 과목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은 전부 온라인으로 듣게 되어 아쉬웠지만, 나고야 공업대학에서도 온라인으로 수강을 하기에 많은 도움을 주시고 교수님들께서도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편의를 봐 주시기 때문에 한 학기를 잘 다녔던 것 같습니다. 물론 파견을 가서 수업을 듣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온라인으로 한 학기 수강을 한 것도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