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관리자 / Creation date : 2021-03-09 / Hits : 2,297
수 학 보 고 서
성 명 | OOO | 학과 / 학번 | OOO/OOOOOO |
파견국가 | 미국 | 파견학교 | American University |
파견기간 | 2019. 01. 07 ~ 2019. 05. 07 (총 4개월) |
1. 준비과정
-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지원하기까지의 준비내용
대학생이 되었을 때 막연하게 교환학생에 지원하고 싶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조사하면서 SAF 방문학생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1년간 토플을 준비한 후 방문학생을 지원했습니다. 다른 학교에 지원하고 싶었지만 점수가 오르지 않아서 95점으로 American University에 지원했습니다. 미국은 봄 학기 시작이 1월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계절학기를 들을 수 없습니다. MALP를 지원학기 전 방학에 계절학기로 수강할 수 없으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 파견학교 지원 과정
저는 SAF를 통해 지원했습니다. SAF는 비영리단체로 학생들을 대신해 파견학교에 필요한 서류작업, 행정처리와 연락을 대신 해주십니다. SAF는 명지대학교와는 별도의 단체이기 때문에 지원할 때에는 명지대학교 교환학생 지원기간과 SAF 서류 지원기간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American University는 명지대학교 교환학생 지원기간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1차 서류 마감을 했습니다. 이런 경우, 먼저 기간에 맞게 SAF에 서류를 제출하고 명지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하면 됩니다. 2차 서류인 건강진단서, 성적표, 토플성적, 지원 레포트 등 SAF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포탈에 등록하면 SAF에서 대신 파견대학에 제출해주십니다. 서류를 준비하면서 생기는 모든 질문은 SAF에 카카오톡, 전화를 통해 한국어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 파견국가 출국 준비과정 (비자, 항공권, 준비물 등등)
비자와 항공권, 준비물 등 모두 SAF에서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려주시고 파견 전 오리엔테이션도 해주시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SAF에 문의하면 됩니다.
2. 파견학교
-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공항에서 SAF가 예약한 Super shuttle을 타고 학교로 갔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4일간 이루어져서 다른 나라의 교환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필수이기 때문에 꼭 참석해야 합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세세하게 학교와 수업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유익했습니다. 오리엔테이션 기간 중에 20%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함께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데 이때 이불 등 기숙사에 필요한 물건들을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 수업 & 학교활동
미국으로 오기 전에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정정기간은 2주 이상 주어집니다. SAF 학생은 파견학교의 등록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최소 12학점, 최대 17학점 지원할 수 있지만 12학점만 수강하시길 추천합니다. 12학점에서 1학점씩 추가될 때마다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American University는 Academic semester와 Washington semester가 있습니다. 전자는 일반적인 교환학생과 같이 학기 중 수업만 수강하는 것이고 후자는 학기 중에 수업과 인턴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Academic semester지만 이 프로그램도 학기가 끝난 후에 미국에서 인턴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인턴의 분야와 관련된 수업을 3가지 이상을 수강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수강신청 시 참고하길 바랍니다.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손을 들고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점수를 받을 기회 등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배려해주시고 열의가 느껴져서 수업시간이 재미있었습니다. 매 수업시간마다 읽을 자료를 주는 교수님들이 많은데 예습을 해가면 확실히 수업이 이해가 잘 됩니다
학교 내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자주 열립니다. 교환학생 이벤트도 자주 열리는데 유료 박물관을 무료로 볼 수 있는 등 참여하면 좋습니다.
-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기숙사 환경은 어느 건물에 배정되는가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저는 2인실을 희망했지만 가장 저렴한 건물의 3인실로 배정되었습니다. 공용 화장실과 라운지, 부엌이 층마다 있는 건물로 제가 배정받은 방은 조금 좁았습니다. 1인실과 개인 화장실이 있는 기숙사도 있습니다.
기숙사에 들어갈 경우 의무로 100장의 식권과 선불카드(Eagle bucks)를 구입해야 합니다. 선불카드는 학교 내의 음식점들과 빨래 그리고 캠퍼스 밖의 일부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식은 뷔페식으로 맛있습니다. 수영장, 헬스장, 미술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안에 은행이 있어 체크카드도 여기서 만들 수 있습니다.
3. 주변 환경
- 지역 정보
American University는 워싱턴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에 학교가 있어 치안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인종차별을 당한 적이 없지만 치안이 안 좋은 지역에 가면 인종차별부터 노상강도까지 당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운행되는 학교 셔틀을 타고 5분 가면 메트로가 있습니다. 워싱턴 내의 버스와 메트로는 학교에서 주는 교통카드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싱턴 내에는 다양한 박물관, 공원, 기념물 등 볼 것이 많습니다. 내셔널 몰에 있는 대부분의 박물관은 모두 무료입니다. 메트로를 통해 버지니아까지 갈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4시간만 타면 뉴욕에도 갈 수 있습니다.
- 학교 주변 정보
학교가 있는 Tenleytown에는 CVS, Whole food, 음식점 등이 있어 음식이나 식 재료를 사는 것에 문제가 없습니다. 메트로를 타고 나가면 음식점들, 카페들도 많습니다. 워싱턴은 도시이기 때문에 물건을 사거나 교통수단에 어려움이 없어 편리했습니다.
4. 비용
- 등록금(해당학생만)
방문학생은 파견학교의 등록금과 명지대학교의 등록금을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명지대학교 등록금은 학기 중에 80%를 장학금으로 돌려줍니다. 사립대학이기 때문에 등록금이 비싼 편으로 저는 한 학기로 총 $22,600 지불했습니다. 큰 액수를 일시불로 주어진 기간(1주일) 안에 SAF에게 달러로 송금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교의 등록금을 SAF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숙사 비용(학기당)
기숙사 비용, 학식, 등록금 모두 합쳐서 위의 비용입니다. 기숙사 비용에는 학식과 선불카드 비용이 포함됩니다.
- 추가비용(Books, Insurance, Etc.)
보험도 위의 비용에 포함됩니다. 책은 도서관에 있는 것을 스캔하여 사용했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책은 교내에서 팔지 않고 아마존 등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 생활비
첫 한 달은 이불, 샴푸, 유심 구매 등 돈을 많이 쓰게 됩니다. 워싱턴은 물가가 비싼 주이기 때문에 외식할 경우 비싸지만 학식과 선불카드로 물건을 사거나 끼니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 한달 평균 지출비용
30만원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교환학생은 대학생이라서 누릴 수 있는 특권인 것 같습니다. 의식주 고민 없이 외국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제가 우물 안 개구리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미국인뿐만 아니라 홍콩, 싱가폴, 러시아 등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세상이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로 수업, 시험, 페이퍼까지 모두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 실력도 늘었습니다. 타지에서 생활하고 주말에는 다른 주로 여행도 다니면서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정말 바꿀 수 없는 좋은 경험이었고 다른 학생들에게도 교환학생 추천하고 싶습니다. 1학기도 충분히 좋은 경험을 많이 하고 알차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