拟定日 : 관리자 / 拟定日期 : 2021-03-09 / 查询次数 : 2,311
수 학 보 고 서
성 명 | OOO | 학과 / 학번 | OOO/OOO |
파견국가 | 베트남 | 파견학교 | 하노이대학교 |
파견기간 | 2019 . 01 . 10 ~ 2019 . 06 . 01 (총 5 개월) |
1. 준비과정
-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지원하기까지의 준비내용
우선 교환학생으로 파견되기 직전학기는 휴학을 하고, 영어공부에 매진했습니다. 하노이 대학교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전공수업을 들을 예정이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 조심해야 할 행동들에 대해 유튜브, 블로그 등의 매체를 활용해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베트남에서 약 반년동안 머무르며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수시로 고민했습니다.
- 파견학교 지원 과정
다낭대학교와 하노이대학교 중 어느 곳을 우선으로 할 지 고민하다가, 베트남의 수도에 위치한 하노이대학교로 결국 마음을 굳혔습니다. 교내 교환학생 선발 과정을 모두 거친 후, 하노이대학교로 결정이 된 후, 하노이대학교 국제교류팀 담당자에게 모르는 부분에 대해 메일을 주고 받으며 많이 소통했습니다.
- 파견국가 출국 준비과정 (비자, 항공권, 준비물 등등)
국제교류팀에서 항공권은 비자를 발급받은 뒤 예약하라는 말이 있었기 때문에, 비자를 발급받은 후, 귀국 3주전에 편도로 17만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교환학생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비자코드가 우선적으로 필요한데, 하노이대학교에서 구비하라는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해서 하노이대학교 국제교류팀에게 보내면, 약 1달 반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비자코드가 있는 서류를 메일로 받게 됩니다. 이 비자코드 서류와 함께 여권, 신분증, 현금(5만원 정도-단수비자 기준)을 준비하셔서 삼청동에 있는 주한베트남 대사관에 가시면, 당일 혹은 그 다음날 비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노이 대학교 입학허가 서류 원본은 꼭 가져가야 합니다. 준비물은 개인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말을 적어야 할지 모르겠지만, 엑셀을 이용해 필요한 것을 미리미리 적어 두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파견학교
-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공항픽업과 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 세션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으며, 해당학과 사무실에서 타임테이블과 간단한 학칙 관련된 간단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 수업 & 학교활동
제2외국어 학과와 베트남 어학당을 제외한 하노이 대학교의 모든 전공수업(경영학부, 국제학부 등)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이 영어를 굉장히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 대학교에서 전공수업을 듣고자 한다면, 영어는 필수적으로 준비가 된 상태로 와야 합니다. 전공 관련 단어들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팀 프로젝트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팀원들과 소통을 하고 발표를 하기 위해서는 영어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국 대학교와는 다르게 성적 환산에 있어서 절대평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 듣는 학생들 중 몇몇 학생이 Fail을 받곤 합니다. 하지만 Pass의 기준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준비를 하시면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학교활동과 관련해서는 밖에서 방을 구하는 것보다는 기숙사에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노이 대학교는 외국인 학생 전용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다양한 나라에서 온 친구들을 사귈 수 있습니다. 베트남 친구들 또한 한국인들에게 굉장히 호혜적이어서 다같이 어울리며 재밌는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인 친구들만 사귀기 보다는 세계 각지에서 온 친구들을 사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한국에서 느끼지 못했던 여러 감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외국인 기숙사(D7)는 하노이 대학교의 모든 건물 중 가장 최근에 지어진 건물입니다. 생활은 하는데 큰 무리는 없지만, 큰 기대는 안하시길 바랍니다. 명지대 기숙사와 비교했을 때도 부족한 부분도 많고, 낙후된 시설물들이 많습니다. 또한 외국인 기숙사는 같은 국적의 사람들끼리 같은 방에 배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혹시나 외국인과 함께 지내는 걸 꺼리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숙사 1층에는 밤 11시까지 운영하는 매점이 하나 있고, 맞은 편 건물에 매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학교 내에 헬스장과 같은 시설은 없지만, 운동장이 굉장히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잔디로 된 풋살장 4개와 배드민턴, 배구 등을 할 수 있는 설비가 잘 갖춰져 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학과 풋살팀에 들어가서 주말마다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주변 환경
- 지역 정보
하노이는 호치민과는 다르게 문화와 교육의 도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의 역사적인 장소들을 찾아가보는 재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안끼엠 호수와 서호(West lake)은 대표적인 하노이의 관광지로 외국인들도 많고, 여행자 거리가 굉장히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하노이에 머무시는 김에 사파, 닌빈 그리고 하롱과 같은 북부 관광지도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우선 오토바이가 너무 많아서 길을 건너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매연도 심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셔야 합니다.
- 학교 주변 정보
학교 주변에는 한국 음식점은 3군데가 있으며, 이외의 음식점, 헬스장, 카페 등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5분-10분정도 거리에 쭝화와 미딩이라는 곳이 있는데 쉽게 말해 한인타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곳에는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엽기떡볶이, 국밥집 등 거의 모든 음식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한국학생들이 자주 이곳에 가곤 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도보 10분거리에 CGV가 있으며, 한국영화를 상영하거나 간혹 한국어 자막도 지원하는 외화도 있으니 불편함없이 문화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4. 비용
- 등록금(해당학생만)
X
- 기숙사 비용(학기당)
75만원(2인실 기준)
- 추가비용(Books, Insurance, Etc.)
15만원(보험료), 책 비용은 별로도 없음
- 생활비
총 300만원 정도(여행포함)
- 한달 평균 지출비용
40-50만원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개인 차가 있겠지만 저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신청하길 백 번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확실히 한국에 있을 때는 해보지 못한 경험들을 할 수 있었고,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니, 사고도 조금 더 트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동남아 한류열풍의 근원지라고 할 수 있는 베트남에서의 생활을 통해 현재 동남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류의 파워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고, 한국 자본이 참 많이 들어온 나라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 레스토랑, 한국 기업 간판들을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모든 재화와 서비스에 한국어가 붙으면 가격이 높아지는 신기한 광경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너무 남들과 비슷한 길을 걸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었는데, 이번 교환학생 기간 동안 남들은 알지 못 할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