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3-09 / 조회수 : 3,454
수 학 보 고 서
성 명 | OOO | 학과 / 학번 | OOO/OOO |
파견국가 | 일본 | 파견학교 | 오츠마여자대학 |
파견기간 | 2019 . 03 . 31 ~ 2019 . 07 . 31 (총 4 개월) |
1. 준비과정
-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지원하기까지의 준비내용
오츠마여자대학에 파견 전에 일본어로 문제 없이 강의를 수강하기 위한 JLPT 1급을 취득했다. (JLPT 2급 이상을 요구로 한다.) 또한, 오츠마여자대학교에서는 교환학생을 위해 마련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사전에 알아보았다.
- 파견학교 지원 과정
오츠마여자대학교에 파견이 확정되고 1월 경에 입학허가서를 받았다. 이후 학교에서 제출을 요구하는 서류들을 작성했다.
교환유학생원서, 수학계획서, 추천서, 건강진단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CoE) 교부신청서, 경비지원서, 은행잔고증명서,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증명사진 5매, 여권 복사본, 일본어능력시험합격통지서 복사본 및 홍역 예방 접종 여부 확인을 위한 모자수첩 복사본이 필요했다. 기숙사에 제출할 서류도 2월 달에 도착해 작성하고, 일본에 가서 제출했다.
- 파견국가 출국 준비과정 (비자, 항공권, 준비물 등등)
파견학교에서 입학허가서와 CoE를 수령한 후, 주한일본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발급받았다. 사진, 비자 신청서, 여권, CoE 원본, CoE 복사본, 주민등록증 사본(양면)이 필요하다. 비자 신청서는 대사관에서 작성이 가능하다. 신청한 비자는 다음 날 받을 수 있다.
항공권은 출국, 귀국 모두 각자 구매했다.
인감 등, 입국시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은 서류로 작성해주셨다. 그 외에 각자 본인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물품을 챙겼다.
2. 파견학교
-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출국 전, 국제교류센터의 직원 분과 함께 파견 된 3명이서 메일로 픽업 일정을 조정했다. 국제교류센터에서 오신 분이 나리타 공항까지 직접 픽업하러 오셨고, 학교 측에서 대절한 차량으로 기숙사까지 이동했다.
오리엔테이션은 일본에 도착한 3월 31일부터 전기 수업 개시일인 4월 11일까지 약 2주간 이어졌다. 기숙사에서 학교까지 가는 법부터 생활OT, 전입증 및 국민건강보험 가입, 이수과목 설명, 기숙사비 지불용 계좌 개설, 캠퍼스 및 도서관 견학, 교내 시스템 설명회, 캠퍼스 주변 안내까지 모든 과정에 국제교류센터 직원분 혹은 기숙사 직원분이 동행하여 꼼꼼하게 이루어졌다.
- 수업 & 학교활동
수업은 교환학생 전용 프로그램 위주로 이루어졌다. JLPT N1을 취득한 학생은 추가로 다른 정규 강의도 2개까지 수강할 수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수업 위주로 시간표가 구성되어 있다. 전기에는 명지대에서 온 학생 3인이 전부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업은 3인이서 수강했다. 월요일과 금요일 강의에는 다른 외국인 유학생도 함께 참여했다.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관한 강의였고, 금요일 오후 강의는 교수님과 함께 야외로 나가는 수업이었다. 유시마 텐진 및 칸다 묘진, 에도도쿄박물관 등 강의실 밖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경험이었다. 경비 및 참관 비용 등은 각자 지불해야 한다. 다른 강의들도 교수님들께서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주신다.
그 외로 학교에서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주었다. 유학생 환영회, 일본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강의 및 식사회, 마이나비 취업박람회 등…
-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기숙사는 학교와 도보 4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거의 모든 학생이 기숙사에서 학교까지 도보로 통학한다. 근처 10분 거리에 오에도선 우시고메야나기쵸 역이 있다. 지하에 식당이 있어 아침, 저녁이 제공된다. 지하에 가라오케, 세탁실, 대욕탕, 음악실, 컴퓨터 등 다양한 시설이 있고, 대여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한 달에 3~4회 기숙사 이벤트가 있어,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공예나 요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체험 비용은 따로 발생하지 않는다. 샤워실은 한 층에 2개 있으며, 네 개의 부스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층마다 공용 주방과 거실이 존재하고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 내에 본관과 대학본사에 매점 및 학교 식당이 존재한다. 대다수의 학생이 학교 식당을 이용하며, 주변 물가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3. 주변 환경
- 지역 정보
도쿄의 정중앙에 위치해있다. 학교는 치요다 구, 기숙사는 신주쿠 구에 위치해있다. (각각 치요다 구와 신주쿠 구의 끝자락이다.)
- 학교 주변 정보
근처에 황궁, 부도칸, 야스쿠니 신사 등이 있는 지역으로 대체적으로 물가가 비싸고 주변은 오피스 가이다. 10분 거리에 한조몬 역, 20분 거리에 이치가야 역, 구단시타 역이 있다.
4. 비용
- 등록금(해당학생만)
- 기숙사 비용(학기당)
한 달에 아침과 저녁 식사 식비를 포함하여 56,000엔 ~ 58,000엔 상당이다. 학기에 약 23,0000엔 가량이었다. 매트리스와 침구, TV등을 대여했다면 추가로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한다. 매트리스는 1년에 6,000엔이었으나, 반년만 사용하여도 같은 금액을 지불했다.
- 추가비용(Books, Insurance, Etc.)
강의에 따라 필요한 책을 따로 구매해야한다. 한 권에 1500엔 가량이며, 5권 정도 구매하였다.
- 생활비
한 달에 약 식비 30,000~엔, 교통비 10,000엔 가량이 들었다.
- 한달 평균 지출비용
기숙사 비용을 제외하고 약 7~8만엔 가까이였다.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거리적으로 가까운 나라기도 하고, 일본에 대해 알아온지도, 배워온지도 오래되어서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언어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경험이었다. 실제 일본인들의 삶은 어떤가에 대해 직접 아르바이트도 해보고, 그 나라 언어로 생활하고 다양한 활동에 스스로 참여해본다는 것은 큰 의의가 있는 것 같고,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