拟定日 : 관리자 / 拟定日期 : 2021-03-12 / 查询次数 : 2,578
수 학 보 고 서
성 명 | OOO | 학과 / 학번 | OOO/OOOO |
파견국가 | 이탈리아 | 파견학교 | Sapienza university |
파견기간 | 2019. 09. 01 ~ 2020. 02. 28 (총 6 개월) |
1. 준비과정
- 국제교류프로그램에 지원하기까지의 준비내용
국제교류원에서 개최한 설명회에 참석하고, 이미 이탈리아로 교환학생을 갔던 다른 학교의 학생과 연락하면서 정보를 취득하였습니다. 학교 면접을 위해서는 예상질문을 뽑아서 대답을 준비하였습니다.
- 파견학교 지원 과정
이탈리아에서 학교를 다녀보고 싶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Sapienza University의 커리큘럼이나 영어로 열리는 강의가 있는지 직접 사이트를 찾아보면서 준비하였고, 이와 동시에 이탈리아의 생활에 필요한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 별도의 사교육과 영어는 토플 준비에 매진하였습니다.
- 파견국가 출국 준비과정 (비자, 항공권, 준비물 등등)
비자는 외교부 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하나하나 메모하여 꼼꼼하게 준비하였습니다. 항공권 예약내역은 비자신청에 필요한 서류이므로 되도록 빠르게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학교에는 교환학생을 위한 별도의 기숙사나 숙소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니, 집은 사이트를 통해서 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트는 Spotahome과 Uniplace를 통해 중개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현지에서 한국인들이 살고 있는 집을 따로 찾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점도 출국전에 사이트에서 미리 약속을 잡고 가거나 미리 정보를 알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가지 조언을 해주자면, 저는 한국에서 준비하지 못하고 이탈리아에서 발급했지만, 이탈리아에서는 집계약을 할 때 이탈리아어로 된 계약서를 받게 되며, 이에 대한 해석은 본인이 알아서 해야 하는 점은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집주인은 Tax Code 서류의 원본형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탈리아 현지에서 발급하려면 관세청이나 세무청을 가야하기 때문에 한국에 있는 이탈리아 대사관애서 미리 발급받고 오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2. 파견학교
- 공항픽업 & 오리엔테이션
공항픽업 서비스는 저는 이용하지 않아서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본인이 지정한 날짜에 한번, 전체 학생들과 함께 한번 두 번 참석했는데, 첫번째 소규모의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소조르노’라는 거주자 등록 신고에 관련된 도움주기 때문에 꼭 참석하기를 추천합니다.
- 수업 & 학교활동
수업은 영어로 하는 수업을 사이트에서 찾아 스스로 찾아가야 합니다. 수업은 교수님의 재량대로 바뀌는 평가기준이 많으니 첫수업은 꼭 참석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보통 출석체크에 대한 별도의 시스템은 없고, 종이를 돌려 출석을 체크하거나, 출석을 체크하지 않고 교수님에게 이메일로 수업등록을 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이 또한 수업을 참석해야 알 수 있습니다. 시험은 Infostud라는 프로그램에서 본인이 시험보고 싶은 과목을 예약하고 찾아가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탈리아 학교는 이메일로 하는 피드백이 많이 느린 편이라, 문제가 생기면 직접 찾아 가는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사피엔자 대학교는 대학교 건물 간의 거리가 멀리 있기 때문에, 시간표를 짜는데 유의해야 합니다.
- 기숙사 및 학교 내 편의시설
학교를 위한 별도의 기숙사는 비싸거나 자리가 없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학교 건물별로 매점이 있습니다. 학교 내에 교환학생을 위한 Hello Office가 있어서 교환학생관련 문의를 하기에 좋았습니다. 학교 건물마다 도서관이 있고, 자습실도 있습니다. 24시간으로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는 학교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3. 주변 환경
- 지역 정보
Sapienza 대학교 본캠퍼스는 이탈리아 로마 중앙에 위치한 대학교로 주변은 Termini라는 큰 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식당이 많고, 버스로 30분 40분 나가면 관광지에도 갈 수 있습니다.
- 학교 주변 정보
학교에 오기 위한 교통수단으로는 버스, 지하철, 트램이 있습니다. 그중 지하철은 MB이라서 B선 근처로 숙소를 구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버스와 트램 정류장은 정문보다는 후문에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학교 주변에는 복사를 할 수 있는 Copy shop이나 책을 살 수 있는 서점이 위치해있습니다.
4. 비용
- 등록금(해당학생만)
명지대학교 한 학기 등록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 기숙사 비용(학기당)
기숙사는 이용하지 않았고, 월세 기준으로 화장실 단독사용, 방 단독사용, 부엌은 공용으로 사용한 것 기준으로 한국돈 보증금 110만원에 월세 55만원이였습니다. 학교 주변에 있는 집 시세 기준으로는 싼 편의 집입니다.
또한 별도의 집세가 있는데 이는 공과금과 합쳐서 한달에 10만원정도 나왔습니다.
- 추가비용(Books, Insurance, Etc.)
‘소조르노’ 신고비용 약 10만원, 택배 받는 비용 약 3만원
- 생활비
한달 교통권 45500원, 한달 데이터결제 비용 26000원(통신사 별로 다름) 식비 한달에 약 50만원
- 한달 평균 지출비용
한달에 약 100만원
5. 교환학생 기간 동안 느낀 점
예전부터 가고 싶어하던 나라의 학교를 가게 되니 처음에는 정말 마냥 설레고 들뜬 마음이 앞섰지만, 생각보다 외국에서 생활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같이 다니는 친구들이 도움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잘 다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이기 때문에 영어실력 향상에 유리한 환경인 것은 맞지만,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영어를 쓰려고 노력하고, 친구들은 많이 사귀는 등 언어를 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외국에서 오래 산다는 것은 잠깐 머물다 가는 여행과는 정말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행에서 느낄 수 없었던, 장점과 단점, 단지 여행이 아니라 나의 생활환경으로서 이탈리아에서의 삶은 원래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경험이면서 힘든 경험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고의 시야가 넓어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식문화나 예절, 전통도 모두 다른 나라에서 다른 것을 받아드릴 수 있는 마음과,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특히 외국취업이나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크게 생기게 되었고, 앞으로 내가 어디로 나아가고 싶은 지를 결정하게 되는 아주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6. 사진 (학교시설 위주의 사진을 5장 이상 첨부해주세요)
© 2019 enter.mju.ac.kr. All rights reserved